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니어 백엔드 개발자를 위한 추천 도서 목록

Log.Develop/Culture

by bluayer 2021. 6. 8. 13:26

본문

서론

개인적으로 책을 읽는 건 좋은 습관이지만, 정리하지 않고 책을 읽는 습관은 나쁜 습관이라고 생각한다. 필자 본인은 책을 읽을 때 2번, 3번씩 읽고 나서 정리하려고 노력한다. 이 목록에 있는 책들은 1번 읽기가 어려울 정도로 어렵다. 그렇지만, 읽을 때는 잘 와닿지 않지만 코드를 작성하면서, 인프라를 구축해보면서 "이게 최선인가?"라고 생각할 때 부족한 지식들을 채워줄 수 있는 책들이다.

모르기 때문에 더 좋은 선택지를 잃는 것은 너무 억울하지 않은가?

어쩌면 30일 있다 대대적으로 개선해야 할 서버를 0.5년, 1년, 3년, 5년 넘게까지 쓸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아래의 책들을 추천한다.

(나름 필자가 읽어본 후기를 적어놨다. 도움이 되길 기원한다.)

 

추천 도서 목록

오브젝트, 조영호

대부분 "오브젝트"라는 단어를 들으면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를 떠올리기 마련이고, 자연스럽게 "나 학부 때 이 수업 들었었지, 학점도 괜찮았던 것 같아, 잘 알고 있는거지."라는 생각에 도달하게 된다. 그렇지만 현업에서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객체가 도대체 뭐야? 나는 어떤 기준으로 객체를 설계해야 하는거야?"라는 의문이 비일비재하게 든다.

이 책은 그런 의문에 대한 100% 정답은 아닐지라도, 객체 지향적인 설계에 관해 좋은 지침을 준다. (100%라고 확신을 할 수 없는 이유는 필자가 아직 경험이 적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머가 세상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객체 지향 설계를 조금 더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58391409&orderClick=LAG&Kc=

 

오브젝트 - 교보문고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 객체지향으로 향하는 첫걸음은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를 바라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객체지향으로 향하는 두번째 걸음은 객체를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www.kyobobook.co.kr

 

개인적으로 간단히 정리했었던 내용

https://bluayer.com/42

 

[Object] Chapter 02 ~ 05 정리

서론 본 글은 필자가 오브젝트(조영호, 위키북스, 2019.06)라는 책을 읽으며 인상 깊었던 글귀들을 정리해 놓은 글이다. 필자는 대학교에서 OOP(Object Oritented Programming) 수업을 수강했었음에도, 해당

bluayer.com

 

클린 아키텍쳐, R.C.마틴

클린 아키텍쳐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한 책이다. 밥 아저씨의 말이 맞다는 사람도 있고, 아니라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 말이 한 가지는 확실하게 알려준다. 이 책을 안 읽어 본 백엔드 개발자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읽어보지 않은 사람도 서비스를 구현하며 내부의 "경계""책임"에 대해서는 고민해 봤을 것이다.

이 책은 왜 우리가 계층적 구조를 고려해야 하는지, 시스템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일지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다른 말은 덧붙이지 않겠다. 이 이유만으로도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아, 참고로 책의 절반은 유익하지만 절반은 썰이다. 소설 책 읽는 느낌으로 읽거나 읽지 말자)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6262472&orderClick=LEa&Kc=

 

클린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 - 교보문고

살아있는 전설이 들려주는 실용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원칙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해내야 할 일과 그 일을 해내기 위한 규율과 실천법을 배운다.● 기능, 구성요

www.kyobobook.co.kr

진행했던 스터디 자료

https://github.com/bluayer/back-up

 

bluayer/back-up

Back-Up 스터디를 위한 레포. Contribute to bluayer/back-u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스프링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고민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Spring Boot로 개발을 하다보면 자주 만나게 될 jojoldu, 이동욱 님의 책이다. 필자도 이 책으로 스프링 부트를 처음 접했고, 아주 만족스러운 경험이었다. 서비스를 Spring Boot로 빠르게 개발하고 싶다고? 이 책으로 시작하라.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65402602&orderClick=LEa&Kc=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 교보문고

인텔리제이, JPA, JUnit 테스트, 그레이들 |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스프링 부트와 AWS로 웹 서비스를 구현합니다. JPA와 JUnit 테스트, 그레이들, 머스테치, 스프링 시큐리티를 활용한 소셜 로그인 등으

www.kyobobook.co.kr

 

DDD Start, 최범균

DDD(Domain Driven Development)는 백엔드 개발자들 사이에서 꽤 핫한, 아니 이제는 주류가 되어버린 주제이다. 우리가 흔히 "도메인"이라 부르는 용어는 솔직히 학부를 막 졸업한 개발자가 이해하기 꽤 어렵다. 아무튼 DDD는 여러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하며 실제로 강연도 꽤 많이 열린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DDD 관련 원저라고 할 수 있는 에릭 에반스의 책도 좋지만 한국 개발자가 이해하기에는 DDD Start만큼 좋은 책이 없다고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JPA 관련한 내용이 나오는 챕터들이 있으니 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93827446&orderClick=LEa&Kc=

 

DDD Start! - 교보문고

도메인 주도 설계 구현과 핵심 개념 익히기 | 대상 독자이 책은 DDD를 처음 접하는 개발자를 위한 책이며, DDD 입문자를 위한 책이다. DDD 고수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이미 DDD 기초를

www.kyobobook.co.kr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마틴 클레프만

필자 본인도 추천을 받아서 읽기 시작했던 책이다. 참고로 카카오 백엔드 팀 추천 도서에도 있었다.(https://tech.kakao.com/2020/07/22/recruit-kakaotalk-backend/)

우리는 여지껏(학교를 포함해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잘 작성하는 법을 공부해왔다. 그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어쩌면 알고리즘이나 클린한 코드 스타일일 수 있다. 그렇지만 현재 많은 개발자들은 데이터에 집중한다. 데이터가 어떻게 흐르는지,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하고 그 과정 속에서 우리는 또 어떻게 개발을 할 것인지, 단순히 DB 튜닝 만으로 부족한 일들을 어떻게 해낼 것인지 등등 현실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데이터와 관련이 있다.

이 책은 여러 좋은 레퍼런스(논문 등)에 기반하여 작성되어 있다. 우리가 데이터라는 것을 어떻게 다루고 대해야 할지에 대한 이론적인 기반을 잘 정리된 문서와 그림으로 설명해준다. 단순한 애플리케이션 서버 개발자, API 깎는 노인으로 늙을 것이 아니라면 이 책을 읽어보도록 하자. 시야가 넓게 트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여담이지만, 종종 개발자들 사이에서 데중어설로 불리기도 한다더라)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58390983&orderClick=LEa&Kc=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 교보문고

신뢰할 수 있고 확장 가능하며 유지보수하기 쉬운 시스템을 지탱하는 핵심 | 이 책에서 배우는 내용◎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내부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운용

www.kyobobook.co.kr

 

개인적으로 최근에 스터디도 진행했었는데, 관련 블로그 글로 이렇게 링크를 달아본다.

https://bluayer.com/56

 

Chapter 1. Reliability, Scalability, Maintainability

소개 본 글은 데이터 중심 어플리케이션(마틴 클레프만)으로 스터디하며 해당 책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github.com/ddia-study/ddia-study GitHub - ddia-study/ddia-study: 데이터 중심 어플..

bluayer.com

https://bluayer.com/60

 

Chapter 8. 분산 시스템의 골칫거리 - Part 1

소개 본 글은 데이터 중심 어플리케이션(마틴 클레프만)으로 스터디하며 해당 책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github.com/ddia-study/ddia-study GitHub - ddia-study/ddia-study: 데이터 중심 어플..

bluayer.com

 

주변에서 책 추천을 많이 부탁하는데, 이렇게 글 쓸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해 준 팡쓰팡쓰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